가보고 쓰는 여행스토리/꽃보다 유럽

42. 세비야 대학에서 버스 터미널을 거쳐 대성당까지, 세비야에 도착하자마자 강행군이 시작되다.

비행청년 a.k.a. 제리™ 2016. 6. 22. 07:46

 

가만히 생각해보니, 포르투갈에서 모로코를 거쳐 스페인으로 다시 돌아온 뒤로 여행이 부쩍 편해졌던것 같다. 외향적이고 놀기 좋아하는(?) 스페인 사람들의 성격이나 유난히 입에 잘 맞았던 음식 덕분이기도 했지만, 가장 중요한 변화는 길에서도 '스마트폰'을 쓸 수 있었다는 점이었다. 마드리드에서 1주일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한 달짜리 유심칩을 구매해 두었고, 그 덕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것이 있으면 그때그때 인터넷에 접속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라스 에스코바스에서 늦은 점심을 먹은 후, 일단 세비야 대성당으로 가봤다. 이미 폐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시각이었지만, 내일 오픈 시간이나 확인해 볼 요량이었는데, 뜻밖의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약 두 시간 정도 후에 저녁 미사가 있다는 것이다. '가만있자, 오늘은 화요일인데...' 알고 보니 내가 여행하던 때가 부활절 기간 중이라 특별 미사가 있었던 것이었다. 기왕이면 현지 사람들과 함께 성당에서 미사를 드리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2시간 동안 길에서 멍하니 미사 시간만 기다릴 수는 없는 법! 냉큼 스마트폰을 꺼내 2시간 동안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찾아보았다. 네이버를 대충 훓어보니 세비야 대성당에서 걸어서 15분 거리에 '세비야 대학'이 있다고 한다. 대학이라... 학교, 도서관 뭐 그런 곳들은 사실 내 취향은 아니지만, 그래도 길에서 허송세월을 보내는 것보다야 낫겠다는 생각에 발걸음을 옮겼다.

 

 

세비야 대성당 앞에서 구글맵에 'Universidad de Sevilla'를 찍고 1km 정도 걸으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으리으리한 건물이 나타난다. 외관은 대학이라기보다 오히려 대저택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원래 이곳이 담배공장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공장이라면 자고로 굴뚝과 그 위로 뿜어져 나오는 시커먼 연기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었던가?

 

스페인 대학은 오페라 '카르멘'의 배경으로도 유명하다. '카르멘은 19세기 당시, 왕립 담배공장이었던 이곳에서 일하던 경비원과 집시 여인의 사랑을 그린 작품인데, 건물만큼이나 아름다운 사랑에 대한 감정묘사가 일품이다. 물론 나는 태어나서 '카르멘'을 보거나 들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세비야 대학은 일반인들도 무료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처음에는 입장권을 어디서 사야하나 고민을 했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우리나라 대학도 누구나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지 않은가? 당연한 것을 심각하게 고민했던 걸 보니 저 때, 많이 피곤하긴 했었나보다. 어깨를 쫙 펴고 위풍당당하게 건물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화려한 모습에 기가 팍 죽어버렸다. 대학 건물 안에 중정(中庭)이라니, 그것도 분수가 있는... 역시 유럽은 유럽인가보다.

 

 

그래도 일부 공간을 제외하고는 건물 내부가 우리나라의 대학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특히나 반질반질한 복도 바닥을 보니, 문득 대학시절이 떠올랐다. 지금도 외국에서 온 관광객 중 누군가는 우리 학교를 구경하면서 조선시대부터 이어진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으로 곳곳에 유교 문화의 흔적이 남아있다는 이야기를 메모해가며 블로그 소재거리를 찾고 있겠지?

 

 

뜻을 알 수는 없지만, 뭔가 으쌰으쌰하는 느낌의 현수막이 걸린 것을 보니, 이 곳은 학생회관임이 분명하다. 갑자기 뜻이 궁금해져서 구글 번역기를 돌려보니 교육 파업을 그만하라는 것 같은데, 교수들이 단체로 파업이라도 했나보다. 근데 왜 파업을 그만두라고 하는걸까? 이 참에 어디 놀러라도 갔다오지. ;;;

 

 

역시나 생각했던대로 세비야 대학에는 볼만한 것이 그리 많지는 않았다. 밖에서 건물 한 번 보고, 감탄 한 번 하고, 안으로 들어가서 쓰윽 둘러보는데 30분에서 아무리 넉넉히 잡아도 1시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바로 돌아가봐야 시간이 남을 것 같아 내일 론다로 가는 버스를 타는 터미널을 찾아가 보기로 했다.

 

 

세비야 대학에서 스페인 광장 방향으로 나와 큰 길에서 왼쪽으로 꺾으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분수대가 있는 로터리가 나온다. 'Plaza de Don Juan de Austria'라는 곳인데 여기서 대각선 방향으로 길을 건너서 트램 정류장 근처로 가면 론다로 가는 시외버스 터미널을 찾을 수 있다.

 

 

뭐, 생전 처음가보는 세비야에서 이러쿵 저러쿵 길 찾는 법을 설명해봐야 머릿 속에 들어오지도 않을테고, 그냥 속 편하게 구글맵에 'Estación De Autobuses Prado San Sebastian'을 입력해 보자. 구글맵을 따라 가다가 사진에 보이는 노란색 건물을 찾으면 일단 성공이다. 참고로 세비야에는 버스 터미널이 2개 있는데, 'Prado San Sebastian'에 있는 터미널은 론다로 갈 때 이용하는 곳이고, 리스본이나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같이 먼 도시로 이동할 때에는 'Estacion de Plaza de Armas'에 있는 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버스 노선에 따라 프라도에 정차하는 경우도 있음)

 

 

얼추 시간을 때울만큼 때운 것 같아 왔던 길을 되돌아 세비야 대성당으로 향했다. 스마트폰 구글맵에 의존해 길을 찾아 왔을 때 놓쳤던 것들이 돌아가는 길에는 하나 둘씩 시야에 들어왔다. 세비야 대학 앞에 있는 서점도 그 중 하나다. 심플하지만 왠지 멋들어진 간판과 아담한 매장에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는 책이 인상적...

 

 

이기는 개뿔! 서점 옆 셔터에 그려진 그래피티가 압권이다. 익살스러운 표정과 과감한 손놀림까지, 유럽을 여행하면서 수많은 그래피티를 봤지만, 이것처럼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작품을 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그렇게 왔던 길을 거슬로 올라가 세비야 대성당에 도착했다. 입구에서 안내를 받아 성당 안으로 들어갔더니 다행히 아직 미사가 시작되기 전이다. 사람들 틈바구니에 껴서 대충 빈자리를 찾아 자리에 앉았다. 그나저나 성당이 정말 크고 으리으리하다.

 

 

미사는 스페인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 단 한마디도 알아들을 수 없었다. 다만 바이올린과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찬송가를 들으며 경건한 분위기를 몸으로 느낄 뿐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렸을 때, 영세만 받았을 뿐 고등학교 이후로는 군 시절을 제외하고는 성당 한 번 가보지 않은 나이롱 신자라 미사가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진 않았다. 오히려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으로서, 현지 사람들의 일상을 살짝 엿보는 호기심이 더욱 강했던 것 같다.

 

 

결국 미사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적당히 눈치를 보다 중간에 밖으로 나왔다. 아마 저 때 시각이 9시가 좀 넘었던 것 같다. 해가 완전히 진 뒤 찬란히 빛나는 세비야 대성당의 모습을 한동안 바라보다가 숙소로 돌아가려니 갑자기 뭔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이 시간에 세비야에서 뭘 하면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스마트폰을 꺼내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았다. 그리고 결국 다음 목적지를 향해 발걸음을 옮겼다. 피곤함 따위는 이미 잊은지 오래다.

 

 

 관련글 -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 여행준비

1.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을 준비하며,

2. 포르투갈-모로코-스페인, 도시별 체류 일정

3. 열차예매를 위한 꿀팁, 페이팔 계정 만들기

4. 여행계획 세울 때,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5. 배낭여행 짐을 싸며, 유럽 여행 준비의 마침표를 찍다.

 

* 꽃보다 유럽 :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기

01. 24박 25일, 꿈만 같았던 순간들

02.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오르다

03. 유럽 여행 도시별 핵심정보 - 마드리드 편

04. 짜릿했던 스페인에서의 첫날밤, 프리메라리가 직관 후기

05. IE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한, 마드리드 생활 2일차

06. 마드리드 씨티투어 - 알무데나 성당, 마드리드 궁전 등

07. 유럽 3대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을 공짜로 즐겨보자!(feat. 레티로 공원)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09. 백설공주의 성, 세고비아 알 카사르에 가다

10. 꽃할배도 반한 세고비아 전통요리를 즐겨보자! - 코치니요 전문점 메종 데 깐디도

11. 도시의 진정한 매력은 광장에서 나온다. - 마드리드 3대 광장 집중 탐구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13. 마드리드에서의 시작과 끝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4. 작지만 아름다운 포르투, 그리고 타트바(Tattva) 호스텔

15. 포르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무료 워킹투어 체험기

16. 포르투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메뉴, 프랑세지냐 맛집 피코타(Picota)

17. 와인에 대한 당신의 상식을 넓히는 순간, 포르투 와이너리 투어

18. 포르투 최고의 핫 플레이스 (1편) - 밤에 더 아름다운 동 루이스 다리

19. 동화 속 상상이 현실로 - 해리포터의 배경, 렐루 서점에 가다

20.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포르투, 클레리고스 종탑에 오르다

2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를 찾아서

22. 포르투 최고의 핫플레이스(2편) - 도루 강의 물줄기를 따라서

23. 야간버스를 타고 리스본으로...(부제 - 새벽녘의 멘붕)

24. 대서양과 맞닿은 절벽마을, 아제나스 두 마르(Azenhas do Mar)에 가다.

25. 7세기 이슬람 세력의 위엄이 그대로, 신트라 무어인의 성

26. 신트라 숲 속에서 찾은 아름다운 보석, 페나 성에 가다.

27. 대륙의 서쪽 끝, 호카곶에서 석양을 바라보다.

28. 리스본 여행의 단 하나의 이유 - 에그타르트 맛집, ​Pasteis de Belem(파스테이스 데 벨렘)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30. 드디어 아프리카! 모로코 마라케시에 첫 발을 내딛다.

31. 마라케시에서 메르주가까지, 모로코 사막투어의 긴 여정을 시작하다.

32. 글레디에이터의 배경, 아이트 벤 하두 투어기 

33. 사하라 사막은 어디에...? 지루하게 흘러간 사막 투어의 첫 번째 하루

34. 사하라 사막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 베르베르족 마을과 토드라 협곡

35. 낙타 등 위에서 내려다 본 사하라 사막, 버킷 리스트의 한 줄을 지우다.

36. 대서양만큼이나 파란 하늘을 품은 도시, 에사우이라

37. 여행의 묘미, 예정에 없던 곳에서 뜻밖의 추억을 건지는 것 - 모로코 항구도시, 에사우이라

38. 다시 찾은 마라케시, 모로코의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길을 잃다.

39. 입생로랑이 사랑한 코발트 블루의 세상, 마조렐 정원(Jardin Majorelle)

40. 그 곳은 가까이서 봐도, 멀리서 봐도 아름답다 - 밤에 더 밝게 빛나는 제마 엘프나 광장

41. 다시 유럽으로... 세비야에서 맛 본 '오늘의 메뉴'

42. 세비야 대학에서 버스 터미널을 거쳐 대성당까지, 세비야에 도착하자마자 강행군이 시작되다.

43. 여행은 인생의 축소판, 모든 것이 맘 같지는 않더라! - 메트로폴 파라솔과 스페인 광장에서의 허탈함

44. 지난 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스페인 광장으로 향하다.

45. '죽어도 스페인 땅을 밟지 않으리', 콜럼버스의 유언을 지킨 4명의 왕

46. 세비야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 눈에, 히랄다 탑에 오르다.

47. 미슐랭 별이 셋! 세비야 최고 맛집, 'Casa la Viuda'(까사 라 비우다)

 

이 글이 맘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