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쓰는 여행스토리/꽃보다 유럽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비행청년 a.k.a. 제리™ 2015. 5. 15. 08:30

 

 

마요르 광장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산 미구엘 시장'이라는 곳이 있다. 1830년대부터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일종의 재래시장이랄까? 흔히, 재래시장이라고 하면 적당히 지저분하면서 사람냄새가 나는 그런 공간을 떠올리기 쉽지만, 이 곳은 애초 생각했던 이미지와 조금 달랐다.

 

 

철제 골조와 통유리로 이루어진 건물 안에 위치한 산 미구엘 시장은 밖에서 얼핏 봐서는 시장인가 싶을 정도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물씬 풍기고 있었다. 오래 전, 화재로 인해 기존 건물이 모두 불에 타고 철근만 남게 되었는데, 지금 건물은 기존에 벽이 있던 자리에 유리를 가져다 붙인 것이라고 한다. 원래 건물의 형태는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시도를 통해, 화재 사고라는 아픔을 극복하고 지금의 산 미구엘 시장을 만들어낸 것이다.

 

 

시장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가장 먼저 신선한 과일이 눈에 들어왔다. 조형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알록달록한 색깔이 너무나도 선명했다. 스페인은 워낙 땅이 비옥하고 햇빛도 풍부하기 때문에 과일의 당도가 매우 높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어서 과일을 종류별로 한 보따리 가득 담아 집으로 가져가서 배가 터질 때까지 먹었다. 과일 값이 워낙 비싼 일본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했던 일이다.

 

 

여기저기 둘러보다 우연히 발견한 디저트, 바게트 빵에 다양한 종류의 토핑을 올린 '핀초'라는 스페인 전통 음식이다. 얼핏 보면 초밥이랑 비슷한 모양인데, 몇 개 집어먹어보니 맛도 꽤 괜찮은 편이었다. 와인과 함께 먹으면 꽤 괜찮은 안주거리가 될 것 같다. 

 

 

모히또와 핀쵸 몇 개를 집어들고 가게 앞 테이블에 자리를 잡았다. 우리 일행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술과 안주를 즐기고 있었다. 부어라 마셔라 하는 우리의 술 문화와 달리, 스페인에서는 이처럼 가볍게 한 잔 하면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많다. 술자리의 자유로운 분위기는 좋아하지만 정작 술을 잘 못하는 나로써는 이런 문화가 너무 부러웠다.

 

 

산 미구엘 시장에는 핀초나 타파스만 있는 게 아니다. 하몽부터 시작해서 해산물까지 다양한 메뉴가 있으니 입맛대로 고르기만 하면 된다. 술이든 안주든 메뉴의 선택폭이 다양하다는 것이 산 미구엘 시장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다. 잔이나 접시가 비워질 때쯤이면 옆 가게에 가서 새로운 메뉴를 가져다가 이야기를 나누며 먹다보니 어느새 배가 점점 불러오는 것이 느껴졌다.

 

 

그렇게 산 미구엘 시장에서 배를 채우고, 친구들과 작별인사를 나눈 후, 산 기네스(San GInes)로 향했다. 산 기네스는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하는 대왕 츄러스를 파는 것으로 유명한 곳이다.

 

산 기네스는 골목 사이에 위치해 있어 길을 찾기가 그리 쉬운편은 아니다. 구글 맵에 의지하더라도 방향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자. 워낙 유명한 가게인데다, 스페인 사람들은 남 도와주는 것을 낙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니 아마 친절하게 잘 알려줄 것이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가게 안은 사람들로 꽤 북적였다. 일단 주문을 하기 위해 카운터 앞에 줄을 선 후, 다른 사람들을 조심히 살펴보니, 다들 츄러스+쵸코라떼 세트를 고르는 눈치였다. 드디어 내 차례가 되었을때, 당황하지 않고 능숙한 스페인어 발음으로 '츄러스, 쵸코라떼, 그라시아스'라고 이야기 했다. 주문을 마친 후, 자리를 잡고 기다리면 종업원이 직접 자리로 주문한 음식을 가져다 준다.

 


츄러스 6개와 쵸코라떼 1잔, 가격은 3.9유로 - 우리 돈으로 약 5천원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기름기가 좔좔 흐르는 바삭한 츄러스도 제법 맛있었지만, 진하고 달달한 쵸코라떼는 그야말로 예술이었다. 마음 같아서는 바께스로 시켜놓고 밤새도록 부어라 마셔라 하고 싶었지만, 주변에 보는 눈이 많았기에 본능을 억누른 채, 기품있게 츄러스와 쵸코라떼를 즐기기 시작했다

츄러스를 5개쯤 먹었을 때, 슬슬 배가 불러오면서, 주변 사람들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끌었던 것은 바로 엄청나게 큰 대왕 츄러스의 모습! 아뿔사, 마드리드에 도착하기 전부터 '산 기네스'를 꼭 가봐야지 하고 다짐했던 것은 우연히 페이스북에서 본 대왕 츄러스 사진 때문이었다. 그런데, 막상 이 곳에 와서는 '대왕 츄러스'를 까맣게 잊어버린 것이었다.

대왕 츄러스를 보고 난 후, 머리가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일단 츄러스 1인분을 거의 다 먹은 상황이라, 이미 배가 불러오기 시작했다. 특히, 츄러스 특유의 기름기때문에 속이 니글니글해졌기에, 더 이상 츄러스를 먹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사실, 대왕 츄러스라고 해봐야 크기만 다를 뿐 맛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 분명했다. 하지만 이 곳까지 와서 대왕 츄러스를 포기하고 그냥 돌아갈 수도 없는 노릇, 이대로 물러선다면 분명히 일본으로 돌아간 후 땅을 치고 후회할 것이란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다.

 

한참을 고민한 끝에 결국 카운터로 가서 대왕 츄러스와 쵸코라뗴를 추가로 주문했다. 불과 10여분 전, 유창한 스페인어로 츄러스를 주문했던 동양 남자를 알아본 것인지, 카운터 아줌마의 표정에 놀라움이 묻어 있었다. '츄러스를 하나 더 먹는다고? 엄청 느끼할텐데...'라는 말풍선이 아줌마의 왼쪽 머리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이랄까?

자리로 돌아가서 소화를 시키기 위해 심호흡을 몇 번 하고 나니, 종업원이 대왕 츄러스를 가져다 줬다. 2개였나 3개였나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아무튼 그 크기가 엄청났다. 이미 배가 부른 상태였기에 여러 각도에서 사진을 찍어봤지만, 사진 상으로는 '대왕'의 느낌이 잘 표현되지 않았다.

 

 

한참 동안 사진을 찍다 드디어 건진 샷, 아까 위에서 봤던 쵸코라떼와 같은 것인데, 대왕 츄러스 옆에 있으니, 커피잔이 마치 에스프레소 잔처럼 느껴진다. 맛은... 대왕 츄러스보다 일반 츄러스가 더 괜찮았던 것 같다. 기름에 튀겨진 면적이 많아서 그런지 작은 사이즈가 더 바삭하다고나 할까? 물론, 대왕 츄러스를 먹었을때는 이미 배가 불러서 그렇게 느낀건지도 모르겠다. 일행이 있다면, 일반 츄러스와 대왕츄러스를 하나씩 주문해서 사이좋게 나눠먹을 것을 추천한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저 때는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간식거리만 잔뜩 집어먹은 하루였다. 그야말로 발길 가는대로 다니며, 그때 그때 먹고 싶으면 먹고, 쉬고 싶으면 쉬는 배낭여행의 자유를 가장 많이 느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관련글 -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 여행준비

1.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을 준비하며,

2. 포르투갈-모로코-스페인, 도시별 체류 일정

3. 열차예매를 위한 꿀팁, 페이팔 계정 만들기

4. 여행계획 세울 때,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5. 배낭여행 짐을 싸며, 유럽 여행 준비의 마침표를 찍다.

 

* 꽃보다 유럽 :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기

01. 24박 25일, 꿈만 같았던 순간들...

02.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오르다.

03. 유럽 여행 도시별 핵심정보 - 마드리드 편

04. 짜릿했던 스페인에서의 첫날밤, 프리메라리가 직관 후기

05. IE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한, 마드리드 생활 2일차

06. 마드리드 씨티투어 - 알무데나 성당, 마드리드 궁전 등

07. 유럽 3대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을 공짜로 즐겨보자!(feat. 레티로 공원)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09. 백설공주의 성, 세고비아 알 카사르에 가다.

10. 꽃할배도 반한 세고비아 전통요리를 즐겨보자! - 코치니요 전문점 메종 데 깐디도

11. 도시의 진정한 매력은 광장에서 나온다. - 마드리드 3대 광장 집중 탐구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13. 마드리드에서의 시작과 끝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4. 작지만 아름다운 포르투, 그리고 타트바(Tattva) 호스텔

15. 포르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무료 워킹투어 체험기

16. 포르투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메뉴, 프랑세지냐 맛집 피코타(Picota)

17. 와인에 대한 당신의 상식을 넓히는 순간, 포르투 와이너리 투어

18. 포르투 최고의 핫 플레이스 (1편) - 밤에 더 아름다운 동 루이스 다리

19. 동화 속 상상이 현실로 - 해리포터의 배경, 렐루 서점에 가다.

20.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포르투, 클레리고스 종탑에 오르다

2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를 찾아서

22. 포르투 최고의 핫플레이스(2편) - 도루 강의 물줄기를 따라서

23. 야간버스를 타고 리스본으로...(부제 - 새벽녘의 멘붕)

24. 대서양과 맞닿은 절벽마을, 아제나스 두 마르(Azenhas do Mar)에 가다.

25. 7세기 이슬람 세력의 위엄이 그대로, 신트라 무어인의 성

26. 신트라 숲 속에서 찾은 아름다운 보석, 페나 성에 가다.

27. 대륙의 서쪽 끝, 호카곶에서 석양을 바라보다.

28. 리스본 여행의 단 하나의 이유 - 에그타르트 맛집, ​Pasteis de Belem(파스테이스 데 벨렘)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30. 드디어 아프리카! 모로코 마라케시에 첫 발을 내딛다.

31. 마라케시에서 메르주가까지, 모로코 사막투어의 긴 여정을 시작하다.

32. 글레디에이터의 배경, 아이트 벤 하두 투어기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