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쓰는 여행스토리/꽃보다 유럽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비행청년 a.k.a. 제리™ 2015. 4. 19. 08:00

 

 

 

동화 속에나 있을 것 같은 아름다운 마을, 세고비아는 마드리드에서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좋은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마드리드를 여행했던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시내 관광보다 오히려 세고비아, 톨레도 같은 근교 여행이 더 기억에 남았다고 할 정도다.

 

IE 비즈니스 스쿨의 공식일정이 모두 끝난 금요일 오후, 점심을 간단히 먹고 난 후, 세고비아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났다. 세고비아와 톨레도 중 어디를 갈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세고비아 여행을 가이드 해주겠다는 현지인 친구의 제안에 냉큼 카메라를 챙겨 길을 나섰다.

 

 

마드리드에서 세고비아까지는 기차로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 점심을 먹고 출발하는 거라 최대한 시간을 아끼기 위해 렌페를 이용했는데, 버스를 타면 교통비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 '마드리드 - 세고비아' 이동 시간 및 비용 <왕복 기준> : 기차(1시간 / 20.6유로), 버스(2시간, 14.8유로)

 

기차에서 내리면 눈으로 뒤덮인 산이 저 멀리 보인다. 세고비아는 마드리드 북쪽에 위치한데다, 고도도 높은 편이라 날씨가 조금 쌀쌀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낮에는 기온차이가 크지 않았다.

 

 

기차역에서 마을까지는 택시로 이동했다. 세고비아 마을 입구에 도착, 차에서 내리자마자 보이는 이 웅장한 다리는 약 16km 떨어진 프리오 강의 물을 마을로 끌어오기 위해 로마시대에 건축된 수도교이다. 세고비아의 수도교는 '악마의 다리'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총 120개의 기둥과 170여개의 아치로 이루어진 규모를 보면 도무지 사람이 만들었다고 믿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날마다, 가파른 협곡을 오르내리며 물을 길어와야 했던 한 소녀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다 악마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날이 밝기 전에 다리를 놓아 집 앞까지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해줄테니, 영혼을 팔라는 것이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악마의 제안을 승낙했지만, 막상 겁이 난 소녀는 성모 마리아에게 기도를 올렸고, 악마가 마지막 돌을 채우며 다리를 완성하기 직전, 기적적으로 해가 떠올랐다. 그렇게 악마는 다리를 완성하지 못했고, 소녀는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인데, 다리의 중앙 높은 곳, 인형이 놓여져 있는 자리가, 악마가 마지막 돌을 채우지 못했던 부분이라고 한다.

 

△ 가만 보니 돌 하나만 못 채운게 아닌데?

 

세고비아의 수도교는 2만 4,000여개의 돌을 시멘트 등의 접착제(?)없이 단순히 쌓아올린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아치부분의 돌들이 무너지지 않고 다리의 무게를 버텨내는 것을 보면, 로마 세대의 토목기술은 정말 대단했던 것 같다. 11세기에 이슬람 세력에 의해 수도교가 한 차례 파괴되기도 했지만, 15세기 들어 원형 그대로 복원되었으며, 1895년에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수도교 옆 쪽으로 나있는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아소게호 광장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스페인 정부는 혹시라도 수도교가 훼손되진 않을까 염려하며, 1997년부터는 아소게호 광장의 차량통행을 완전히 금지했고, 이 후 세고비아를 찾는 관광객들은 대부분 이 곳에서 내려 여행을 시작한다. 광장 주변에는 버스나 택시들이 항상 모여있어 '터미널' 같은 느낌을 준다.

 

 

세고비아는 골목마다 아기자기하고 볼만한 것들이 많은 곳이다. 스파이크 모양의 벽면이 인상적인 이 건물은 까사 델 로스 피코스(Casa del los Picos)라는 저택인데, 15세기에 당시 스페인에서 유행하던 이슬람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이슬람 세력과의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시절, 적에게 위압감을 심어주기 위해 뾰족한 돌로 벽면을 장식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뭐... 믿거나 말거나...

 

 

성벽을 따라 걷다보면, 산 마르틴(San Martin) 광장이 나온다. 그리 크지 않은 광장 중앙에는 후안 브라보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16세기에 오스트리아 출신의 카를로스 5세가 에스파냐의 왕이 되면서, 과도한 세금과 차별대우에 이 곳 주민들의 삶이 어려워졌는데, 그 때 당시 왕에 맞서 싸웠던 사람이 바로 '후안 브라보'다. 실제로 후안 브라보는 정부군과의 전투에서도 여러차례 승리를 거뒀고, 카를로스 5세가 그의 요구를 대부분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카를로스 5세에 의해 처형되었다고 한다. 한편, 동상 왼쪽으로 보이는 성당은 원래 감옥으로 사용되던 것을 개조한 건물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유럽의 성당치고는 조금 단조롭고 아담한 느낌이다.

 

 

산 마르틴 광장에서 느낀 '성당에 대한 아쉬움'은 이걸로 달래도록 하자. '대성당 중 귀부인'이라는 별명을 가진 세고비아 대성당이다. 웅장한 고딕양식과 이슬람 건축양식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유럽의 다른 성당들이 웅장함을 강조하는 남성적인 모습이라면, 세고비아 대성당은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우아한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다.

 

 

시간이 좀 넉넉했다면 성당 내부도 한 번 둘러보고 싶었으나, 저때가 아마 오후 5시쯤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최종 목적지인 알 카사르 내부를 보려면 6시 전에는 입장해야 했기에, 아쉬움을 뒤로 하고 발걸음을 재촉했다. 세고비아 대성당에서 알 카사르로 가는 좁은 골목길에는 아기자기한 기념품 가게와 레스토랑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세고비아 기념품 가게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은 바로 '아기돼지'다. 꽃보다 할배에도 등장했던 아기돼지 통구이 요리, '코치니요 아사도'의 영향으로 아기돼지는 세고비아를 대표하는 하나의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골목 구석구석을 구경하며 걷다보면, 어느 덧 좁은 길이 끝나고 탁 트인 들판이 펼쳐진다. 한적하고 평화로워 보이는 시골 마을, 세고비아는 서울이나 도쿄는 물론 마드리드와도 전혀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고개를 돌려 반대편을 보니, 저 멀리, 세고비아 대성당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멀리서 바라보니까 뭐 그닥 특별해 보이진 않다. 역시, 여성미가 두드러진 건물이라 그런지 가까이서 봐야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나보다.

 

이제, 세고비아 여행의 하이라이트이자 '백설공주의 성'으로 유명한 알 카사르를 둘러볼 시간이다. 얼마나 아름다운 곳이길래 디즈니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의 모티브가 될 정도인지... 다음 번 포스팅에서 한번 확인해 보자! (두~둥!)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등

 

 

<관련글> -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 여행준비

1.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을 준비하며,

2. 포르투갈-모로코-스페인, 도시별 체류 일정

3. 열차예매를 위한 꿀팁, 페이팔 계정 만들기

4. 여행계획 세울 때,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5. 배낭여행 짐을 싸며, 유럽 여행 준비의 마침표를 찍다

 

* 꽃보다 유럽 :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기

01. 24박 25일, 꿈만 같았던 순간들...

02.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오르다.

03. 유럽 여행 도시별 핵심정보 - 마드리드 편 

04. 짜릿했던 스페인에서의 첫날밤, 프리메라리가 직관 후기

05. IE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한, 마드리드 생활 2일차  

06. 마드리드 씨티투어 - 알무데나 성당, 마드리드 궁전 등

07. 유럽 3대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을 공짜로 즐겨보자!(feat. 레티로 공원)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09. 백설공주의 성, 세고비아 알 카사르에 가다.  

10. 꽃할배도 반한 세고비아 전통요리를 즐겨보자! - 코치니요 전문점 메종 데 깐디도 

11. 도시의 진정한 매력은 광장에서 나온다. - 마드리드 3대 광장 집중 탐구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13. 마드리드에서의 시작과 끝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4. 작지만 아름다운 포르투, 그리고 타트바(Tattva) 호스텔 

15. 포르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무료 워킹투어 체험기

16. 포르투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메뉴, 프랑세지냐 맛집 피코타(Picota)

17. 와인에 대한 당신의 상식을 넓히는 순간, 포르투 와이너리 투어

18. 포르투 최고의 핫 플레이스 (1편) - 밤에 더 아름다운 동 루이스 다리

19. 동화 속 상상이 현실로 - 해리포터의 배경, 렐루 서점에 가다.

20.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포르투, 클레리고스 종탑에 오르다

2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를 찾아서 

22. 포르투 최고의 핫플레이스(2편) - 도루 강의 물줄기를 따라서

23. 야간버스를 타고 리스본으로...(부제 - 새벽녘의 멘붕) 

24. 대서양과 맞닿은 절벽마을, 아제나스 두 마르(Azenhas do Mar)에 가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