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쓰는 여행스토리/꽃보다 유럽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비행청년 a.k.a. 제리™ 2015. 11. 23. 07:30

 

매번 잠자리가 바뀌어서일까? 아침 잠이 많은 나지만, 여행 중에는 매일같이 아침 이른 시간에 눈이 절로 떠진다. 덕분에 일찍 일어나 샤워를 하고, 따뜻한 커피와 함께 호스텔에서 제공하는 조식을 즐기며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내 평생에 포르투갈에서 맞는 마지막 아침일지도 모르는 그날도 역시 그랬다.

 

아침 일찍 일어나 리빙라운지 호스텔의 자랑, 꿀맛같은 팬케이크를 대여섯장 해치우고 난 후, 소파에 앉아 커피를 마시고 나니 어느 덧 시계가 8시 반을 가르키고 있었다. 캐리어에 빠뜨린 것은 없는지 짐을 꼼꼼히 챙기고 숙소에서 공항까지 걸리는 시간과 모로코 행 비행기가 떠나는 시각(오후 1시 반)을 몇 번이나 확인하고 나서야 호스텔을 나설 수 있었다. 오늘의 목표는 단 하나, '12시 전까지 숙소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렇다 할 계획도 없이 가장 먼저 찾았던 곳은 리스본의 명물 산타주스타 엘리베이터였다. 죽기 전에 반드시 봐야할 1,001대 건축물 중 하나라고 한다. 1,001개라... 이 정도면, '반드시'라기보다는 그냥 '볼려면 보고, 말려면 말아라'가 더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높이 45m의 산타주스타 엘리베이터는 바이샤 지구에서 바이루 알투 지구로 이동하는 가장 효율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다. 엘리베이터를 대중교통이라고 부르는 것이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다른 대중교통 수단처럼 이용료(편도 2.8유로, 왕복 5유로)를 교통카드(viva카드)로 결제할 수 있고, 리스보아 원데이 패스 소지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실제로 산타주스타 엘리베이터는 언덕이 많은 리스본의 지형적 단점을 극복하고 사람과 물자의 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자는 목적으로 1902년 구스타브 에펠의 제자, 라울 메스나에르 드 퐁사르에 의해 건축되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뒷쪽으로 바이루 알투 지구로 연결되는 철제 통로도 있다고 하는데, 하필이면 내가 찾았던 기간에는 엘리베이터 보수공사가 한창이라 정작 직접 타고 올라가보지는 못했다. 이렇게나 열심히 조사하고 공부했는데 말이다. ㅠㅠ

 

 

아무 생각없이 길을 걷다 우연히 만난 트램. 화려한 디자인과 길게 쭉 뻗은 바디의 모양새가 어제의 낡은 트램과는 전혀 달랐다. 포르투갈 특유의 노란색 건물과도 제법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았다.

 

 

무작정 사람들을 따라 걷다 도착한 곳은 리스본의 또 다른 명소, 코메르시우 광장이었다. 원래는 마누엘 1세의 궁전이 있던 자리였지만, 1755년 대지진으로 궁전이 싸그리 무너지면서 광장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코메르시우 광장의 역사에 대해서는 여행이 끝나고도 한참 뒤인 지금, 포스팅을 위해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다. 당시에는 그냥 리스본의 수많은 광장 중 하나겠거니 했었다는...

 

 

코메르시우 광장은 리스본 시내의 수많은 버스와 트램이 지나다니는 교통의 요지이기도 하다. 그래서 리스본을 찾은 관광객이라면 이 곳을 반드시 한 번쯤은 들르게 된다.

 

 

코메르시우 광장 옆으로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가장 큰 강인 테주강이 흐르고 있다. 강의 규모가 얼마나 큰 지, 처음에는 바다인줄 알았다. 눈 앞으로 펼쳐진 드넓은 물줄기를 바라보며, 대항해 시대의 선원들을 떠올리고 있었는데, 문득 강 건너편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예수 상을 보고서야 여기가 바다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역시나 나중에 검색해보니, 내가 봤던 것은 강이었고, 오른편으로 보이는 것은 1974년에 있었던 혁명을 기리는 '4월 25일 다리(ponte 25 de Abril)'다. 참고로 4월 25일 다리는 원래 포르투갈의 독재자의 이름을 딴 '살리자르 다리'로 불렸는데, 1974년 4월 25일 혁명 이후, 그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

 

 

코메르시우 광장을 나서면서, 머리가 조금 복잡해졌다. '대항해시대2'라는 게임에 빠져있던 어린 시절에 그토록 가보고 싶었던 리스본이었건만, 내게 남은 시간이 두 시간 남짓이라니... 사실, 대항해시대의 영광을 제대로 느끼려면, 벨렘지구로 가서 제로니모스 수도원이나 발견의 탑, 벨렝 탑 등을 봐야한다. 문제는 숙소에서 벨렘지구까지는 트램으로 왕복 한 시간 거리라는 것. 오랜 고심끝에 벨렘지구를 해체하기로... 아니, 포기하기로 결심하고 그냥 바이샤 지구 골목길을 정처없이 떠돌기 시작했다.

 

 

그렇게 바이샤 지구의 골목길을 걷다가 우연히 발견한 조각품. 마치 대항해시대의 영광의 순간을 기록한 것 같았다. 그냥 골목에서 마주친 조각이라 하기에는 꽤 수준이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 조각이 새겨진 건물은 MUDE(Museu do Design e da Moda)라는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관이었다.

 

이 곳에는 포르투갈 최고의 예술품 수집가 프란치스코 카펠로의 수집품 2,500여점을 전시되어 있다. 2002년 당시 약 660만 유로의 가치를 가진 카펠로의 소장품을 기증받은 리스본 시는 카펠로의 마음이 바뀔까봐 그 길로 당장 울트라마리노 국립은행 건물을 전시관으로 개조했다고 한다. 이런 뒷 이야기를 몰랐던 나는 그냥 담벼락에 있는 배만 카메라에 담은 후, 뒤도 돌아보지 않고 발걸음을 옮겼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 한다.

 

 

목적지도 없이 무작정 걷다가, 작은 스쿠터와 차들이 줄지어 서있는 거리에 도착했다. 대충 눈치가 관광객들을 태우로 시내 여기저기를 누비며 설명을 해주는 가이드 상품이 있는 것 같았다. 잘만 하면 짧은 시간 안에 리스본을 알차게 구경할 수 있겠구나 싶었는데, 아쉽게도 스쿠터 주인을 찾을 수가 없었다. 뭐 오늘은 그냥 무작정 걸어야 할 운명인가보다.

 

 

사방의 벽이 온통 그래피티로 뒤덮여 있던 골목에서도 유난히 눈에 띄었던 작품. 이번 여행에서 셀 수도 없을만큼 그래피티를 많이 봤지만, 개인적으로 이 작품이 제일 마음에 들었고, 기억에 남았다. 미리 충분히 계획을 세우고 정해진 동선에 따라 움직였다면 절대 발견하지 못했을꺼다.

 

 

여긴 대충 예술가의 거리 쯤 되는 것 같다. 좁은 골목길, 벽을 따라 배우로 보이는 사람들의 사진과 간단한 설명이 줄지어 전시되어 있었다. 박물관도 아니고 길거리에 말이다. 하루에도 대여섯번씩 이 길을 지나다니는 동네 주민들이야 신경도 쓰지 않고 골목을 거닐고 있었지만, 내게는 꽤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렇게 그 골목을 빠져나오니 골목 어귀에 기타(?)와 함께 뭔가가 새겨진 비석이 세워져 있었다. 멋모르고 찾은 곳이지만, 이 곳 유명한 관광지임이 틀림없다. 근데 왜, 관광객이 나밖에 없었을까? ;;;

 

 

어느 덧 시간이 지나 11시가 넘었다. 이제는 숙소로 돌아가야 할 시간, 방향을 찾기 위해 일단 큰길로 나와 구글맵을 켜고 위치를 확인했다. 그냥 큰길을 찾아 나온 것 뿐인데, 골목과는 분위기가 전혀 달랐다.

 

 

구글맵이 인도하는 대로 걷다보니, 드디어 호시우 광장에 도착했다. 리스본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곳인데, 내게는 리스본에 도착해서 가장 처음으로, 그리고 떠나면서 가장 마지막으로 들른 곳으로 기억될 것 같다. 뭐 그래봐야 유럽의 흔하디 흔한 광장 중 하나겠지만, 

 

 

호시우 광장에 소풍나온 것으로 보이는 포르투갈 꼬맹이들의 모습! 아무런 계획없이 시작했던 반나절의 짧은 여행이었지만,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던 날이기도 했다. 물론 남들 다 가는 제로니무스 수도원 그림자도 밟아보지 못한 건 매우 아쉬웠지만, 한편으로는 남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리스본의 매력을 느꼈다고나 할까? 뭐, 유명한 관광지들이야...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더 오지 뭐!

 

그렇게 아쉬움과 만족감을 느끼면서, 포르투갈 여행을 마쳤다. 이제는 두려움과 설렘을 반반씩 안고 모로코로 떠날 시간이다. 과연 모로코에서는 또 어떤 예상치 못한 여행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을까?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관련글 -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 여행준비

1.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을 준비하며,

2. 포르투갈-모로코-스페인, 도시별 체류 일정

3. 열차예매를 위한 꿀팁, 페이팔 계정 만들기

4. 여행계획 세울 때,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5. 배낭여행 짐을 싸며, 유럽 여행 준비의 마침표를 찍다.

 

* 꽃보다 유럽 :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기

01. 24박 25일, 꿈만 같았던 순간들

02.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오르다

03. 유럽 여행 도시별 핵심정보 - 마드리드 편

04. 짜릿했던 스페인에서의 첫날밤, 프리메라리가 직관 후기

05. IE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한, 마드리드 생활 2일차

06. 마드리드 씨티투어 - 알무데나 성당, 마드리드 궁전 등

07. 유럽 3대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을 공짜로 즐겨보자!(feat. 레티로 공원)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09. 백설공주의 성, 세고비아 알 카사르에 가다

10. 꽃할배도 반한 세고비아 전통요리를 즐겨보자! - 코치니요 전문점 메종 데 깐디도

11. 도시의 진정한 매력은 광장에서 나온다. - 마드리드 3대 광장 집중 탐구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13. 마드리드에서의 시작과 끝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4. 작지만 아름다운 포르투, 그리고 타트바(Tattva) 호스텔

15. 포르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무료 워킹투어 체험기

16. 포르투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메뉴, 프랑세지냐 맛집 피코타(Picota)

17. 와인에 대한 당신의 상식을 넓히는 순간, 포르투 와이너리 투어

18. 포르투 최고의 핫 플레이스 (1편) - 밤에 더 아름다운 동 루이스 다리

19. 동화 속 상상이 현실로 - 해리포터의 배경, 렐루 서점에 가다

20.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포르투, 클레리고스 종탑에 오르다

2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를 찾아서

22. 포르투 최고의 핫플레이스(2편) - 도루 강의 물줄기를 따라서

23. 야간버스를 타고 리스본으로...(부제 - 새벽녘의 멘붕)

24. 대서양과 맞닿은 절벽마을, 아제나스 두 마르(Azenhas do Mar)에 가다.

25. 7세기 이슬람 세력의 위엄이 그대로, 신트라 무어인의 성

26. 신트라 숲 속에서 찾은 아름다운 보석, 페나 성에 가다.

27. 대륙의 서쪽 끝, 호카곶에서 석양을 바라보다.

28. 리스본 여행의 단 하나의 이유 - 에그타르트 맛집, ​Pasteis de Belem(파스테이스 데 벨렘)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30. 드디어 아프리카! 모로코 마라케시에 첫 발을 내딛다.

31. 마라케시에서 메르주가까지, 모로코 사막투어의 긴 여정을 시작하다.

32. 글레디에이터의 배경, 아이트 벤 하두 투어기 

33. 사하라 사막은 어디에...? 지루하게 흘러간 사막 투어의 첫 번째 하루

34. 사하라 사막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 베르베르족 마을과 토드라 협곡

35. 낙타 등 위에서 내려다 본 사하라 사막, 버킷 리스트의 한 줄을 지우다.

36. 대서양만큼이나 파란 하늘을 품은 도시, 에사우이라

37. 여행의 묘미, 예정에 없던 곳에서 뜻밖의 추억을 건지는 것 - 모로코 항구도시, 에사우이라

38. 다시 찾은 마라케시, 모로코의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길을 잃다.

39. 입생로랑이 사랑한 코발트 블루의 세상, 마조렐 정원(Jardin Majorelle)

40. 그 곳은 가까이서 봐도, 멀리서 봐도 아름답다 - 밤에 더 밝게 빛나는 제마 엘프나 광장

41. 다시 유럽으로... 세비야에서 맛 본 '오늘의 메뉴'

42. 세비야 대학에서 버스 터미널을 거쳐 대성당까지, 세비야에 도착하자마자 강행군이 시작되다.

43. 여행은 인생의 축소판, 모든 것이 맘 같지는 않더라! - 메트로폴 파라솔과 스페인 광장에서의 허탈함

44. 지난 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스페인 광장으로 향하다.

45. '죽어도 스페인 땅을 밟지 않으리', 콜럼버스의 유언을 지킨 4명의 왕

46. 세비야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 눈에, 히랄다 탑에 오르다.

47. 미슐랭 별이 셋! 세비야 최고 맛집, 'Casa la Viuda'(까사 라 비우다)

 

이 글이 맘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