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쓰는 여행스토리/꽃보다 유럽

38. 다시 찾은 마라케시, 모로코의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길을 잃다.

비행청년 a.k.a. 제리™ 2016. 6. 8. 07:30

 

에싸우이라 여행을 마치고 다시 돌아온 마라케시, 벌써 세번째 방문이다. 처음에는 공항에 도착해 버스를 탔고, 사하라 사막 투어를 마친 뒤에는 봉고차로, 그리고 이제는 에싸우이라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터미널을 거쳐 메디나로 들어왔다. 모든 것이 낯설고 불안했던 처음과는 달리 이제는 제법 적응이 되었는지 받걸음에 여유가 묻어났다. 터미널 인근 맥도날드에서 간단히 저녁을 해결한 후, 숙소로 돌아와 모처럼만에 꿀맛같은 휴식을 취했다.

 

 

오전의 제마 엘프냐 광장은 마치 예전 여의도 광장을 연상케 할 정도로 텅텅 비어있었다. 지난 밤에 보았던 화려하고 북적이는 모습과는 천양지차! 문득 '낮져밤이'라는 단어가 머리 속을 스쳐간다.

 

 

광장에서 갈라져 나오는 수많은 골목길마다 모로코 사람들의 일상이 빼곡하게 채워져 있다. '수크'라고 불리는 이슬람 전통시장에는 가죽제품부터 각종 수공예품, 향신료, 견과류에 카페트까지 없는 것이 없다. 아주 오래 전부터 모로코는 뛰어난 염색기술을 바탕으로 한 가죽제품으로 유명했다. 지금도 스페인 남부지방에는 모로코산 가죽을 파는 아랍시장이 성행하고 있는데, 이 곳 마라케시에서도 훌륭한 가죽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손에 넣을 수 있다. 바가지만 쓰지 않는다면 말이다.

 

 

좁은 길 양옆으로 늘어선 온갖 물건들을 구경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나마 나무를 덧대어 만든 천장 덕분에 한낮의 뜨거운 태양을 피할 수 있었다. 비록 비오는 날엔 빗물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엉성한 천장이지만, 얼기설기 틈 사이로 햇빛이 스며드는 묘하게 운치있는 천장이기도 하다. 세련되진 않았지만 자꾸만 눈길이 가는 것이 모로코를 쏙 빼닮았다.

 

 

미로같은 수크를 지나 도착한 곳은 Musee de Marrakech, 바로 마라케시의 역사를 품은 박물관이다. 구글맵을 켜고 왔는데도 특색없는 흙빛 건물의 외관 탓에 하마터면 박물관인줄도 모르고 그냥 지나칠 뻔 했다.

 

 

마라케시 박물관은 왕궁을 개조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사실 뭐 딱히 대단한 것은 없다. 모로코 역대 대통령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사진이 걸린 통로를 지나 커다란 홀로 들어섰다. 사람 하나 없는 텅빈 공간에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고 천으로 된 천장을 통해 햇빛이 스며들면서 묘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공간이다.  

 

 

드문드문 유물로 보이는 그릇이나 악기 등이 전시되어 있긴 했지만, 사실 모로코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서인지 별다른 감흥이 들진 않았다. 오히려 기둥과 벽을 장식하고 있는 모자이크 문양이 인상적이었다.

 

 

박물관 내부를 이리저리 둘러보다 문득 고개를 들어 발견한 스테인글라스. 중앙의 스테인글라스를 중심으로 갖가지 문양이 좌우 대칭으로 펼쳐져 있었다. 성당에서만 보던 스테인글라스가 이슬람 건물에 그것도 중앙에 떡하니 자리잡고 있다니! 프랑스 식민지 시절 기독교인들이 이슬람을 정복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저 부분을 스테인글라스로 바꿔 놓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스테인글라스 자체가 7세기에 중동 이슬람 문화권에서 사용된 양식이고, 11세기 이후 유럽으로 전파되어 교회 건축에 사용된 것이라고 한다. 하마터면 습자지같은 얉은 지식으로 말도 안되는 썰을 풀어낼 뻔 했다.

 

 

기계적으로 박물관 이곳 저곳을 대충 훑고 출구를 찾아 나오는데, 뭔가 색다른 분위기의 방이 있었다. 뻥 뚫린 천장으로 푸른 하늘이 보이는 이 곳의 정체는 뭘까?

 

 

안으로 들어가 보니, 하얀 벽면에 뜻을 알 수 없는 예술작품이 몇 개 걸려 있었다. 아마도 최근의 미술품들을 전시해 놓은 것 같다. 그림 옆으로 작가와 그림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었는데, 프랑스어라 도무지 해석을 할 수가 없었다. 그냥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는 걸로 위안을 삼았다.

 

 

마라케시 박물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는 '메데르사 벤 유세프', 그러니까 14세기의 이슬람 대학교가 위치해 있다. 무려 800여명의 무슬림 학생들이 이 곳에서 코란과 법학을 공부했다고 하니, 당시 마라케시가 얼마나 번성했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1층의 정원에는 목욕탕에서나 볼 법한 네모난 수조가 중앙에 자리잡고 있었다. 2015년 3월에는 비수기라 그런지 사람도 많이 없고 수조도 텅텅 비어있었는데, 성수기에는 저기에 물을 채워 인공 연못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당시에는 좀 쌩뚱맞다 싶었는데 다른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물이 가득 채워진 사진을 보니 나름 운치가 있다.

 

 

방안의 벽면과 천장에는 아랍어와 화려한 문양이 빼곡히 새겨져 있었다. 고딕양식이니 르네상스니 하는 유럽의 건축양식과 달리, 이슬람 건축의 화려함은 건물의 외관보다는 내부에 새겨진 글자와 문양에 오롯히 담겨져 있다.

 

 

사람이 일일이 돌을 파내고 깎아가며 저렇게 복잡한 글자를 새겨 넣었다니, 정말 대단한 정성이다.

 

 

2층에는 14세기 당시에 학생들이 공부했던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는 뷰는 이렇게 화려하지만, 막상 2층으로 올라가보면 1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펼쳐진다.

 

 

2층에는 약 130여개의 방이 다닥다닥 붙어있는데, 공부방 또는 기숙사로 이용되던 곳이라고 한다. 웅장한 크기와 화려한 문양들로 장식된 1층과는 달리 2층은 너무나 단촐한 모습이다. 아마도 학생들이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었을까?

 

 

서너평 남짓한 공간에 작은 창문 하나가 전부인 곳이 많았는데, 얼핏 보면 감옥 같기도 하고, 새하얀 벽을 보면 정신병원이 떠오르기도 한다. 수백년 전 이곳에 틀어박혀 코란을 달달 외워야 했던 모로코의 대학생들은 어떤 기분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갔을까?

 

'마라케시 박물관'과 메데르사 벤 유세프'는 딱히 볼 것은 없지만, 안 보고 지나치기엔 뭔가 아쉬운 곳이다. 왁자지껄한 마라케시의 메디나와 달리 고요하고 평화로운 공간이지만, 모로코의 역사를 느끼기엔 조금 부족하다. 과거의 화려했던 시절과 현재의 고단한 일상의 중간, 그 어디쯤의 모습이랄까?

 

 

박물관과 메데르사 벤 유세프를 둘러보느라 두어 시간을 보내고 나니, 메디나의 골목길이 다시금 낯설게만 느껴졌다. 출구를 찾아 허둥대는 나를 본 모로코 청년이 길을 안내해주겠다며 말을 걸어왔다. 뭔가에 홀린 듯 청년을 따라 걸었는데, 그가 멈춰선 곳은 전혀 엉뚱한 곳이었다. 게다가 당당하게 수고료를 요구하는 그의 모습에 그저 헛웃음만 나왔다.

 

한참 동안이나 실갱이를 벌이다. 결국에는 지폐 한 장을 쥐어주고 구글맵에 의지해 다시금 길을 걸었다. 이놈의 모로코, 특히 마라케시는 도대체가 단 하루도 편하게 지나가는 날이 없다.

 

 

 

 관련글 -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 여행준비

1.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을 준비하며,

2. 포르투갈-모로코-스페인, 도시별 체류 일정

3. 열차예매를 위한 꿀팁, 페이팔 계정 만들기

4. 여행계획 세울 때,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5. 배낭여행 짐을 싸며, 유럽 여행 준비의 마침표를 찍다.

 

* 꽃보다 유럽 :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기

01. 24박 25일, 꿈만 같았던 순간들

02.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오르다

03. 유럽 여행 도시별 핵심정보 - 마드리드 편

04. 짜릿했던 스페인에서의 첫날밤, 프리메라리가 직관 후기

05. IE 비즈니스 스쿨과 함께 한, 마드리드 생활 2일차

06. 마드리드 씨티투어 - 알무데나 성당, 마드리드 궁전 등

07. 유럽 3대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을 공짜로 즐겨보자!(feat. 레티로 공원)

08. 작지만 아름다운 동화 속의 마을, 세고비아 - 악마의 다리, 세고비아 대성당

09. 백설공주의 성, 세고비아 알 카사르에 가다

10. 꽃할배도 반한 세고비아 전통요리를 즐겨보자! - 코치니요 전문점 메종 데 깐디도

11. 도시의 진정한 매력은 광장에서 나온다. - 마드리드 3대 광장 집중 탐구

12. 세련미 넘치는 마드리드 전통시장, 산 미구엘 시장을 가다.(feat. 산 기네스 a.k.a. 대왕 츄러스 가게)

13. 마드리드에서의 시작과 끝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4. 작지만 아름다운 포르투, 그리고 타트바(Tattva) 호스텔

15. 포르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무료 워킹투어 체험기

16. 포르투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메뉴, 프랑세지냐 맛집 피코타(Picota)

17. 와인에 대한 당신의 상식을 넓히는 순간, 포르투 와이너리 투어

18. 포르투 최고의 핫 플레이스 (1편) - 밤에 더 아름다운 동 루이스 다리

19. 동화 속 상상이 현실로 - 해리포터의 배경, 렐루 서점에 가다

20.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포르투, 클레리고스 종탑에 오르다

2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를 찾아서

22. 포르투 최고의 핫플레이스(2편) - 도루 강의 물줄기를 따라서

23. 야간버스를 타고 리스본으로...(부제 - 새벽녘의 멘붕)

24. 대서양과 맞닿은 절벽마을, 아제나스 두 마르(Azenhas do Mar)에 가다.

25. 7세기 이슬람 세력의 위엄이 그대로, 신트라 무어인의 성

26. 신트라 숲 속에서 찾은 아름다운 보석, 페나 성에 가다.

27. 대륙의 서쪽 끝, 호카곶에서 석양을 바라보다.

28. 리스본 여행의 단 하나의 이유 - 에그타르트 맛집, ​Pasteis de Belem(파스테이스 데 벨렘)

29. 리스본을 떠나기 전, 아무런 계획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서다.

30. 드디어 아프리카! 모로코 마라케시에 첫 발을 내딛다.

31. 마라케시에서 메르주가까지, 모로코 사막투어의 긴 여정을 시작하다.

32. 글레디에이터의 배경, 아이트 벤 하두 투어기 

33. 사하라 사막은 어디에...? 지루하게 흘러간 사막 투어의 첫 번째 하루

34. 사하라 사막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 베르베르족 마을과 토드라 협곡

35. 낙타 등 위에서 내려다 본 사하라 사막, 버킷 리스트의 한 줄을 지우다.

36. 대서양만큼이나 파란 하늘을 품은 도시, 에사우이라

37. 여행의 묘미, 예정에 없던 곳에서 뜻밖의 추억을 건지는 것 - 모로코 항구도시, 에사우이라

38. 다시 찾은 마라케시, 모로코의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길을 잃다.

39. 입생로랑이 사랑한 코발트 블루의 세상, 마조렐 정원(Jardin Majorelle)

40. 그 곳은 가까이서 봐도, 멀리서 봐도 아름답다 - 밤에 더 밝게 빛나는 제마 엘프나 광장

41. 다시 유럽으로... 세비야에서 맛 본 '오늘의 메뉴'

42. 세비야 대학에서 버스 터미널을 거쳐 대성당까지, 세비야에 도착하자마자 강행군이 시작되다.

43. 여행은 인생의 축소판, 모든 것이 맘 같지는 않더라! - 메트로폴 파라솔과 스페인 광장에서의 허탈함

44. 지난 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스페인 광장으로 향하다.

45. '죽어도 스페인 땅을 밟지 않으리', 콜럼버스의 유언을 지킨 4명의 왕

46. 세비야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 눈에, 히랄다 탑에 오르다.

47. 미슐랭 별이 셋! 세비야 최고 맛집, 'Casa la Viuda'(까사 라 비우다)

 

이 글이 맘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